바람개비 은하 (Pinwheel Galaxy)

 

 

바람개비 은하는 큰곰자리에 위치한 정상나선은하입니다. 메시에 목록에 마지막으로 오른 천체 중 하나입니다. 이 천체를 발견했던 당시에는 은하에 대한 개념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천체의 일부로 인식되었으나, 로제 3세 백작에 의해 나선성운으로 정의되었습니다. 크기는 우리은하의 2배 정도의 크기입니다.

 

1. 특징

바람개비 은하는 지구에서 큰곰자리 방향으로 약 2천만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지름은 약 17만광년이며, 1조개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은하의 총 질량은 태양 질량의 1조 배 정도입니다. 은하의 중심부는 태양 질량의 300억배 정도로 추측됩니다. 은하의 절대 등급은 -21.6등급으로 약 300억배 밝습니다. 바람개비 은하는 많은 젊은 별들이 탄생하는 은하 중 하나입니다. 바람개비 은하는 중심핵에서 나선팔이 대칭적으로 뻗어나오다 바깥쪽으로 나오면서 대칭이 깨지며 혼란스러운 모습이 보입니다. 중심핵이 중심에서 치우쳐져 있는데 위성은롸의 중력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영향으로 추정됩니다.

 

바람개비 은하는 M101 은하군이라고 불리는 소규모 은하군의 중심 은하입니다. 이 은하군은 최소 9개의 은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람개비 은하는 지금까지 4개의 초신성이 발견되었습니다. SN 1909A의 초신성은 최대 12.1등급이며, SN 1951H의 초신성은 최대 17.5등급입니다. SN 1970G는 최대 11.5등급이며, 가장 최근에 발견된 초신성은 2011년에 발견된 SN 2011fe입니다. 이는 최대 9.9등급입니다. 바람개비 은하는 맨눈으로 관측할 수 없으며, 8인치 정도 되는 망원경으로 봐야 밝은 중심부와 흐릿한 주변부까지 확실하게 볼 수 있습니다. 12인치 이상에서는 밝은 중심핵과 주변부, 선명한 나선팔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발견

최초로 바람개비 은하를 발견한 사람은 프랑스의 천문학자 피에르 메셍입니다. 1781년에 처음으로 발견했으며, 관측과 기록을 한 후에 샤를 메시에에게 알려서 M101로 메시에 천체 목록에 기재했습니다. 1783년에는 영국의 천문학자 윌리엄 허셜이 관측하여 자신의 천체 목록에 기록을 남겼습니다. 1789년에는 바람개비의 나선팔 일부분을 따로 목록에 기재하기도 했습니다. 1837년에는 영국의 천문학자 윌리엄 헨리 스미스 제독이 관측한 후 기록을 남겼으며, 1851년에는 로스 백작 윌리엄 파슨스가 관측하여 특유의 나선 구조를 발견했습니다.

 

3. 관측

바람개비 은하는 큰곰자리 제타 미자르와 큰곰자리 에타 알카이드를 연결한 선을 밑변으로 하는 이등변삼각형의 나머지 꼭지점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합니다. 또한, 큰곰자리 엡실론 알리오스와 큰곰자리 제타 미자르를 잇는 직선을 미자르 방향으로 1.2배 연장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