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전지 충전 방식 종류 및 특성


축전지 설비는 정전 시나 비상 시 주로 활용되는 전지로 예비 전원이나 비상 전원용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원에 대한 충전이 필요하며, 여러 종류의 충전 방식이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충전 방식은 부동 충전과 균등 충전을 병행하는 자동충전 방식입니다. 그 외 많은 충전 방식이 있는데 그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기 충전

초기 충전은 아직 전해액을 넣지 않은 미충전 상태의 축전지에 전해액을 주입하여 처음으로 행하는 충전을 말합니다. 비교적 소전류로 장시간 통전하여 축전지를 활성화합니다. 초기 충전은 사용하기 전에 충전을 합니다. 



2. 사용 중의 충전 

 1) 부동 충전  



부동 충전은 전지의 자기 방전을 보충하는 동시에 상용 부하에 대한 전력 공급은 충전기가 부담하고 충전지가 부담하기 어려운 일시적인 대전류는 축전지가 함께 부담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부동 충전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① 축전지가 항상 완전 충전상태로 있음

     ② 정류기의 용량이 비교적 작아도 됨 

     ③ 축전지를 장시간 사용할 수 있어 수명이 길다


 2) 세류 충전 

 자기가 방전한 만큼의 양만 다시 충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3) 회복 충전 

방전된 축전지를 용량이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충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4) 균등 충전 

부동 충전 방식을 사용하여 다수의 전지를 충전하면 전압이 서로 불균일하게 충전되어 서로 전위가 다를 수 있는데 이를 보정해주는 방식이 균등 충전입니다. 약 1~3개월에 한번씩 실시되며 연 축전지는 2.4 V ~2.5 V, 알칼리 축전지는 1.45 V ~ 1.5 V 전압을 인가합니다. 인가 시간은 약 10 ~ 15시간 정도됩니다. 

  

   -. 균등 충전 시기 

    ① 일반적으로 1~3개월에 1회 

    ② 충 방전이 심한 경우 1개월에 1회 

    ③ 과방전 시 또는 오래 방치한 경우 

    ④ 방전 후 즉시 충전하지 않은 경우 


 5) 자동 충전

초기에 대전류가 흐르는 단점을 보완하여 일정 전류 이상이 흐르지 않도록 자동 전류 제한 장치를 달아 충전하는 방식으로 최근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회복 충전 시에는 균등 충전 방식으로 운영되고 충전 완료 시에는 부동 충전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균등 충전 부분 부하 전류는 잘못 그린 부분으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3. 이상 발생 시 충전 방식 

 1) 급속 충전 

단시간에 보통 충전 전류의 2~3배의 전류로 충전하는 방식으로 축전지에 좋지 않은 방식입니다. 


 2) 과 충전 

축전지를 미연에 방지 또는 이미 고장 난 축전지를 회복하기 위해 저 전류로 장시간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3) 보 충전 

축전지를 장시간 방치 시 (자기 방전 상태) 미소 전류로 장시간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