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용 차단기 용어 (정격 전압, 정격 전류, 차단 전류, 차단용량 등)

1. 정격 전압 (Rated Voltage)

 차단기 정격 전압은 차단기에 인가될 수 있는 계통 최고 전압을 말합니다. 차단기 내부에도 각각 위치에 따라 실제 전압이 다를 수 있는데 그 중 최대 전압을 말합니다. 정격 전압 수치는 3상의 선간 전압 실효치로 나타냅니다. 아래에서 공칭 전압은 외부에 얘기할 때 공통적으로 통일한 규격 전압을 얘기합니다.

 

정격 전압 = 공칭 전압 X 1.2/1.1

 

 공칭 전압 (KV) 

 3.3 

 6.6

 22.9 

 66 

 154 

 345 

 765 

 정격 전압 (KV) 

3.6

 7.2

25.8

 72.5

170

362

800

 

 

2. 정격 전류 (Rated Current)

보통 상태에 차단기에 흐르는 전류로 정격 전압, 정격 주파수에서 각 부분의 온도 상승 한도를 연속적으로 흐를 수 있는 전류 한도를 말합니다.

 

정격 전류 = 전력 P / (√3 X 전압 V X COSθ)

 

 

3. 정격 차단 전류 (Rated Breaking Current)

정격 전압, 정격 조건 하에서 기구가 표준의 동작 책무를 행하는 경우 차단기가 차단할 수 있는 단락 전류의 한도를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차단기가 고장났을 때의 전류를 말하며 단락 전류와 수치는 유사합니다. (교류 실효치)

 

 

4. 정격 차단 용량 (Rated Breaking Capacity)

정격 차단 용량은 식 그대로 차단기의 정격 전압과 정격 차단전류를 곱하여 여기에 3상일 경우 √3배 한 값을 말합니다.

 

정격 차단 용량 = √3 X 정격 전압 X 정격 차단 전류

 

 

5. 정격 투입 전류 (Rated Making Current)

정격 전압, 정격 주파수에서 표준 동작 책무에 따라 투입할 수 있는 투입 전류를 말합니다. 돌입 전류라고도 할 수 있으며 평상 시 전류의 약 2.5배입니다. 물이 막혔다가 뚫리면 초기에 갑자기 많은 물이 들어오는 것으로 전류를 대입하여 이해하시면 됩니다.

 

 

6. 동작 책무

규정된 회로 조건에서 정격 차단 전류 및 정격 투입 전류를 차단 또는 투입할 수 있는 조건과 횟수로 차단 전류 및 투입 전류로 TEST하는 기준이 됩니다. CO = Close and Open, 순간적으로 혹은 일정한 시간을 두어 개폐를 하여 이상 정도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